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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학습 활동에 대한 실험적 연구, 학습심리학

by Good Newss 2024. 1. 27.

학습은 우리 삶의 주춧돌 중 하나이다. 이를 연구하고 이해하는 학문이 바로 "학습심리학"이다. 이 글에서는 학습심리학이란 무엇인지, 학습심리학이 어떠한 학습 활동에 대한 실험적 연구를 통해 발전해 왔는지 알아볼 것이다.

1. 정의

학습심리학(學習心理學)은 학습 활동에 따른 심리적 현상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훈련이나 경험의 결과로 일어나는 연속적인 행동 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행동주의와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발전해 왔다. 그리고 이는 자연스럽게 실험과 가설검증, 학습 조건 등에 대한 연구로 이어졌다. 조건 반사에 의한 자극과 반응과의 연결을 중시하는 자극ㆍ반응 이론과 통찰이나 의미의 이해를 강조하는 인지 이론의 두 계통이 있다. 한편 이러한 학습에 대한 정의는 동물행동학 특히 생리심리학 및 진화심리학과도 관계 깊다.

2. 연구 배경

생리 학자였던 파블로프는 1900년대 초 연합학습을 발견하면서 이에 대한 뇌 기제에도 궁금증을 갖게 된다. 그러나 당시에는 뇌를 살펴볼 수 있는 기술이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직접 훼손하는 식의 연구를 통해 실험했다. 그리고 최근에 과학 기술이 발달하면서 우리는 소뇌가 고전적 조건화의 학습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이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3. 관련 실험

1) 러시아의 심리학자이자 생리학자인 이반 파블로프(Ivan Pavlov)는 개 실험을 통하여 무조건 자극인 음식물에 중성 자극인 종소리가 더해지고 개가 침을 흘리는 경험이 반복되면 나중에는 음식물이 없이 종소리만 제시되었을 때도 침을 흘리는 것을 관찰하였다. 이는 고전적 조건화 이론의 토대가 되었다.

2) 행동주의의 대표적 학자 존 왓슨(John Watson)은 11개월 된 아기 앨버트(Albert)를 대상으로 한 흰 쥐 실험에서 자극의 일반화 현상을 설명하였다. 이 실험에서 그는 흰 쥐와 공포를 유발하는 큰 소리를 연합시켰는데 이후 앨버트는 흰 쥐만 봐도 공포 반응을 보였으며 이후로 공포 반응은 흰 쥐와 비슷한 흰 털을 가진 토끼, 개 등으로 확장되었다.

3) 프레데릭 스키너(Frederic Skinner)는 스키너 상자를 통해 행동 조형, 행동연쇄와 등을 제시하였다.

4) 에드워드 손다이크(Edward Thorndike)는 다양한 동물실험을 통해 학습심리학의 이론을 발전시켰다. 대표적으로 고양이를 문제상자(puzzle box)에 넣고 지렛대를 밟고 밖으로 나오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측정한 실험이 있다. 이를 통하여 그는 반응에 따라오는 결과가 긍정적이면 해당 반응이 일어날 확률이 증가하고 결과가 부정적이면 일어날 확률이 감소한다는 '효과의 법칙'(law of effect)을 제시하였다.

4. 인지 및 사회학습의 강조

초기 심리학자들은 학습심리학을 행동주의적 관점에서 설명하였다. 그러나 심리학 이론의 시대적 변화와 흐름과 함께 행동주의가 가지는 한계가 나타나게 되었다. 즉, 행동주의가 인지적 처리 과정이나 사회문화적 영향에 대한 부분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제기되면서 학습심리학에서도 이러한 새로운 관점들을 접목한 이론들이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인지주의적 관점에서는 학습이 반드시 보상과 처벌 같은 자극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인지적 처리 과정과 관찰을 통한 학습이 가능하다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사회학습이론에서는 사회적 관계 내에서 다른 사람을 통한 모방학습, 관찰학습 또는 대리학습 등에 주목하며 한 개체가 다른 개체의 행동을 모방 또는 관찰함으로써 학습이 가능하다고 보았다. 사회학습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로는 앨버트 밴듀라(Albert Bandura)가 있다.

5. 다른 학문과의 연관성

인간의 행동은 대부분 학습된 행동이므로 학습의 연구가 심리학에서 가장 중요한 연구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학습심리학의 중심 과제는 학습 행동에 대한 실험과 가설검증, 학습의 조건과 이론의 탐색 등이다. 학습의 실험에는 인간과 동물의 실험이 모두 포함되며 동물의 실험을 통해 밝혀진 학습의 원리와 법칙은 인간 행동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학습심리학은 실험심리학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20세기 초반까지의 학습심리학은 행동주의 또는 자극-반응 이론에 지배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학습에 대한 다양하고 다각적인 접근이 이루어지고 있다. 즉 인지 이론, 인본주의, 사회적 학습이론, 정신분석학적 이론, 수리적 학습이론 및 정보처리론적 학습이론 등이 제시되고 있다.

6. 학습심리학이 가지는 의의

학습심리학은 학습의 법칙과 원리, 학습의 조건, 동기와 학습, 학습의 전이(轉移), 파지(把持), 망각 등 학습 과정의 심리학적 이해와 개념, 언어, 기능, 문제해결·, 운동기능의 학습 등 제반 학습 과제의 심리학적 이해를 주요한 내용으로 포함한다. 교육과의 관련 하에서는 최적의 학습 조건, 학습의 저해 요인, 학습 전이의 법칙을 제공하며 이러한 지식을 학교학습 및 교육 실제에 통합시켜 교육 및 학교학습의 효과의 극대화를 기하는 데 크게 공헌하고 있다. 또한 학습심리학은 특정 행동이 일어나거나 사라지는 원리에 대하여 체계적인 설명을 제시하였으며 학습, 기억과 인지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되어 학습의 효율을 높이는 데 유용하게 활용되었다.

 

학습심리학은 우리가 지식을 습득하고 응용하는 복잡한 과정을 깊이 이해하는 학문이다. 학습 활동에 대한 실험적인 연구들은 개인의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고,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찾아내는 데에 기여하고 있다. 지식의 특급 열차에 타고 더 나은 내일을 향해 나아가는 학습의 여정을 함께 이해하고 고민해보는 것은 우리의 미래에 대한 흥미로운 시점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