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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사회적 행동에 관한 연구, 사회심리학

by Good Newss 2024. 1. 27.

사회심리학(社會心理學, 영어: social psychology)은 사회적 상황 요인이 개인의 행동, 생각, 느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개인과 공동체 간의 상호작용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심리적 측면에서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 학문의 연구 학자들은 일반적으로 사회학자로 불린다.사회적 행동에 관한 연구를 하는 사회심리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발달과정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 독일에서는 민족 심리학(Volkerpsychologie)이 나타났는데 이것은 집단적 마음(collective mind)이라는 개념에 초점을 맞추었다. 빌헬름 분트(Wundt, 1832-1920)는 언어와 언어가 사회적 존재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다. 학문으로서 사회 심리학은 20세기 초 미국에서 시작되었다. 1935년에는 무자퍼 셰리프(Muzafer Sherif)가 사회 규범에 대해 연구했고 1930년대에 쿠르트 레빈(Kurt Lewin)을 비롯한 많은 게슈탈트 심리학자들이 나치를 피해 유럽에서 미국으로 건너와 사회심리학을 발전시켰다. 이들은 사회 심리학이 그 당시 심리학을 지배하던 행동주의, 정신분석학과 구분되는 학문으로 발전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당시에 연구가 많이 되었던 주제는 태도와 소집단 현상들이었다. 레빈과 동료들은 리더십과 집단 과정에 관한 실험 연구를 하면서 서로 다른 리더십 스타일에 따른 효과적인 직업윤리를 연구했다. 2차 세계대전 동안 사회 심리학자들은 미군을 위해 설득과 선전에 대해 연구하기도 했다. 그리고 전쟁 뒤 연구자들은 성 문제나 인종 편견과 같은 다양한 사회적 문제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사회 심리학은 1980년대와 90년대에 이르러 더 성숙한 수준에 도달했다. 엄격한 윤리적 기준이 연구를 규제하게 되었고 다원적이고 다문화적인 관점들도 나타나게 되었다.

2. 연구 방법

사회 심리학은 인간의 행동에 대한 질문들에 답하기 위해 실험실이나 현장에서 가설을 검증하는 경험적인 학문이다. 연구 결과는 상호 심사(peer review) 과정을 거쳐 학술지에 발표되는데 사회 심리학 분야의 가장 대표적인 학술지에는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등이 있다. 실험 방법은 실험자가 환경의 변인들을 변화시켜서 다른 변인에 미치는 효과를 관찰하는 것이다. 실험 연구의 예로는 두 집단의 아동들에게 폭력적이거나 폭력적이지 않은 비디오 게임을 하게 한 뒤에 자유롭게 놀도록 유도한 후 얼마나 공격성을 보이는지를 관찰하는 것이다. 실험의 타당성을 위해서는 실험에서 조작하는 변인 이외의 변인들은 잘 통제하여야 한다.

3. 연구 윤리(research ethics)

사회 심리학자들은 윤리적인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사회심리학의 실험에서는 윤리적인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사회 심리학의 목표는 사회적 맥락에서 인지와 행동이 자연적으로 일어나는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지만 사람을 사회적 맥락에서 관찰한다는 것 자체가 사람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변화를 초래할 수가 있음을 잊어서는 안 된다. 이런 이유로 많은 사회 심리학 실험들은 속임수(deception)를 사용해서 연구의 특정 부분을 숨기거나 왜곡시키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어떤 심리학자들은 이 관습을 비판하면서, 어떤 경우에도 속임수는 윤리적으로 옳을 수 없으며 역할 수행(role-playing)과 같은 다른 연구 전략을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연구에 따르면 역할 수행은 속임수를 사용한 연구와는 결과가 다르게 나오므로 역할 수행과 같은 방법을 쓰는 것의 타당성에 의문이 있다. 따라서 연구 참가자들의 자신들의 권리와 안녕을 보호하는 동시에 인간 행동에 대한 의미 있는 결과와 통찰을 얻기 위한 윤리 심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4. 사회 심리학 실험

1) 스탠리 밀그램(Milgram, 1975)의 실험 사람들이 권위자에게 어디까지 복종할 것인지를 연구한 실험이다. 제 2차 세계대전 중 벌어진 유대인 대학살의 맥락에서 이 실험은 대부분의 평범한 미국 시민들이 자신의 행동에 의해 죄 없는 사람이 고통을 겪게 될 거라고 믿는 경우에도 권위자에게서 명령받은 행동을 수행할 수 있음을 보여 주었다.

2) 페스팅거와 칼스미스(Festinger & Carlsmith, 1959)의 인지 부조화 실험 참가자들은 지루한 과제를 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고 두 집단으로 나뉘어 서로 다른 금액의 보상을 받았다. 과제가 끝났을 때 절반의 참가자들은 다른 참가자들에게 이 실험이 재미있었다고 말하는 대가로 1달러를 받았고 다른 조건의 참가자들은 같은 거짓말을 하는 대가로 20달러를 받았다. 첫 조건 참가자들의 과제에 대한 태도는 둘째 조건보다 높았다. 이 실험 결과에 따라서 우리는 사람들은 과제에 대해 부정적이었던 태도를 바꿈으로써 자신의 거짓말을 정당화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3) 무자퍼 셰리프(Sherif, 1954)의 로버스 케이브(Robbers’ Cave) 실험 소년들을 두 개의 경쟁 집단으로 나누어 적대감과 공격성이 얼마나 나타날지를 관찰했다. 이 실험 결과에 대한 셰리프의 설명은 현실적 집단 갈등 이론(realistic group conflict theory)으로 알려졌는데, 한정된 자원에 대한 경쟁 때문에 집단 간 갈등이 일어나는 경우를 서술한다. 이러한 효과는 협동과 상위 목표를 유도함으로써 상쇄할 수 있다.

4) 애슈(Asch, 1955)의 동조 실험 소집단 맥락에서 극히 쉬운 선분 길이 추정 과제를 하게 해서 사회적 동조의 힘을 보여 주었다. 3분의 1이 넘는 시행에서 참가자들은 다수의 판단이 명백히 틀렸는데도 다수에 동조했다. 참가자들 중 75%는 실험 중에 최소 한 번 이상 동조를 했다.

 

사회심리학의 실험과 연구를 통해 사회심리학이 우리 사회에서 어떻게 발달해 왔는지 살혀보았다. 사회심리학은 이러한 사회적 행동에 관한 연구를 통해 사회적 현상의 복잡성을 탐구하고, 이를 통해 개인과 집단의 행동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데 기여한다.